홈페이지 » 회사소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PECS)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PECS)

PECS란?

Andy Bondy 박사와 Lori Frost(MS, CCC-SLP)에 의해 개발

PECS는Andy Bondy 박사와 Lori Frost(MS, CCC-SLP)가 1985 년에 미국에서 발달된 보완/대체 의사소통 체계입니다. PECS는 델라웨어주 공립 자폐 프로그램에서 자폐 진단을 받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PECS는 다양한 인지, 신체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수천 명의 전연령의 학습자들과 함께 전세계에 성공적으로 실행되었습니다.

PECS 프로그램은 B.F. 스키너(Skinner)의 저서인 언어 행동 (Verbal Behavior) 이론과 광범위한 응용행동분석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독립적인 의사소통으로 이끄는 구체적인 유도 및 보강 전략이 전반에 걸쳐 사용됩니다. 이 프로토콜에는 오류가 발생할 경우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체계적인 오류 교정 절차가 포함됩니다. 음성촉진은 사용되지 않으므로 바로 시작을 유도하고 촉진 의존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PECS는 여섯 단계로 구성되어있으며 개인에게 원하는 행동이나 물건에 대한 그림을 원하는대로 바로 교환해주는 “의사소통 파트너”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 시스템은 계속 사진 식별법을 가르치고 문장을 함께 나열하는 법을 가르칩니다. 좀 더 발전된 단계에서는 개개인은 수식어를 사용하고, 질문에 답하고 평을 하라고 가르칩니다.

PECS의 주요 목표는 기능적 의사소통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PECS를 사용하는 일부 학습자가 연설문을 작성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음성 생성 장치(SGD)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증거기반 실습으로 PECS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연구의 내용은 굉장하며 전세계에서 190 개가 넘는 연구기사로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PECS의 6단계

I 단계

의사소통 방법
학생은 원하는 사물이나 활동을 위해 그림을 교환하는 것을 배웁니다.

II 단계

거리와 지속
그림 한 장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여러 사람들과 거리를 이동하여 의사소통을 하도록 배웁니다. 즉 새로운 기술을 일반화 하도록 배우며, 지속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도록 배웁니다.

III 단계

그림 변별
학생 자신이 두 개 이상의 그림을 선택하여 좋아하는 것을 물어 봅니다. PECS 의사소통 책은 벨크로가 붙여진 바인더이며 학생이 의사소통을 위해 쉽게 그림을 붙였다 떼어낼 수 있습니다.

IV 단계

문장 구조
학생은 원하는 사물의 그림과 ‘주세요’그림을 사용하여 간단한 문장을 만드는 법을 배웁니다.

한정사 및 언어 확장

학생은 형용사, 동사 및 전치사를 추가하여 문장을 확장하는 법을 배웁니다.

V 단계

응답 요구
학생은 PECS를 사용하여 “무엇을 줄까요?”와 같은 질문에 응답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VI 단계

언급하기
학생은 “무엇이 보여요?”, “무엇이 들려요?”, “이건 무엇인가요?”와 같은 질문에 언급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또한 “보여요”, “들려요”,”느껴요”, “..이에요” 등 동사카드를 사용하는 문장을 구조하도록 배울수있습니다.